이번 블로그에서는 서울시에서 공공 예식장 발굴 및 건강한 결혼식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진행하는 "나만의 결혼식" 사업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서울시특별시 가족다문화담당관에서 주관하는 사업으로 예비부부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될 것 같습니다. 본문에서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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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서울시, 나만의 결혼식 신청방법, 절차, 비용 알아보기
1. 나만의 결혼식 운영 기간 및 시간
2. 신청 자격
3. 신청 방법
4. 신청 서류 및 진행 절차
5. 비용
1. 나만의 결혼식 운영 기간 및 시간
나만의 결혼식 운영 기간은 2023년 3월 29일 (수요일)부터 상시로 진행됩니다.
결혼식은 토요일과 일요일만 진행하며,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
본 예식 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 사이에 진행됩니다.
2. 신청 자격
신청 자격은 서울시 거주 또는 생활권자 (예비) 부부입니다.
또한 나만의 결혼식 취지를 이해하고, 준수사항을 잘 이행할 수 있는 시민으로 되어 있기에 상세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나만의 결혼식 기본방향
- 나만의 결혼식의 취지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결혼식
- 결혼의 깊은 의미를 되새기며, 합리적이고 실속이 있는 결혼식
- 예비부부-협력업체-공공예식장(공공기관)의 유기적으로 협조하는 결혼식
나만의 결혼식 준수사항
- 예식의 기획과 진행: 참여자는 서울시 선정 협력업체와 협의하여 예식 기획 및 진행
- 하객 규모 및 답례품: 양가 합산 100명 이하
- 시설 이용 및 장식: 예식장 시설 훼손 없이 사용, 친환경적인 예식 진행, 일회용품 사용 금지
- 피로연 자제: 피로연 자제 및 가급적 답례품 활용
3. 신청 방법
현재는 상담사와 사전 상담후, 예식 공간별 전담 결혼식 협력업체와 종합상담 및 계약이 진행됩니다.
23년 5월부터는 패밀리서울내에 결혼예약정보시스템이 구축되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전 상담 문의는 1899-2154 로 하시면 됩니다.
4. 신청 서류 및 진행 절차
신청서류는 나만의 결혼식 신청서 및 동의서 각 1부, 주민등록 초본 또는 재직(재학) 증명서 등입니다.
결혼식 협력업체와 계약 시 제출하면, 서울시로 전달됩니다.
예식 준비 및 진행 절차
절차 | 내용 | 주관 |
모집 | 패밀리 서울 결혼예약정보 시스템 | 신청자 |
상담신청 | 예식일 및 예식공간 (3순위) 상담 신청 | 신청자 |
사전상담 | 예식일, 예식공간, 협력업체 등 정보 제공 | 상담사 => 신청자 |
종합상담 및 계약 | 결혼운영 전문업체가 예식 기획 및 스드메 진행 | 신청자, 협력업체 |
승인요청 | 신청서 및 동의서 등 관련 서류 제출 | 협력업체 => 서울시 |
예식확정 | 서울시가 신청자에게 확정문자 불송 | 서울시 => 신청자 |
결혼식 진행 | 결혼식 진행 | 신청자, 협력업체 |
만족도 조사 | 예식 종료후 2주 이내에 설문조사 | 신청자 |
아래 링크를 하단에서 안내서, 신청서, 동의서 등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5. 비용
대관료는 시설에 따라 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안내서 4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총 19개의 시설이 있으며, 가격은 무료부터 최대 120만 원까지 있습니다.
실내/야외 위치와 인원 (보통 50명 내외, 또는 100명 내외) 기준, 그리고 운영일자가 다르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 대관료 무료: 인재개발원(인재홀), 시민청(태평홀, 동그라미방), 한방진흥센터 1층마다, 한강사업본부 광나루 장미원
- 가장 금액이 높은 곳은 한강공원 물빛무대(돔)로 오후에 이용 시 120만 원입니다.
코로나 이후, 결혼식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서울시 예비부부들은 자격요건이 된다면 한 번쯤 관심을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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