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 기본 용어#1 - 초보자를 위한 용어 정리

by 윈터스 2023. 3. 9.

초보자(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정리

주식 시장에서 사용되는 용어는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저도 지인의 추천 또는 많이 거론되는 주식을 그래프 위주로 투자하다 보니 주식의 기본 용어조차 모르는 게 많아, 이번 기회에 주식에 대한 용어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상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주식 차트 이미지

 

1. 주식 

주식은 기업의 소유권 일부를 나타내는 금융상품입니다. 기업이 자금을 모으기 위해 주식을 발행하면, 이를 구매한 사람들은 그만큼 기업의 소유권을 가지게 됩니다. 이때, 주식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결정됩니다.
수요가 늘어나면 주식 가격도 상승하고, 수요가 줄어들면 가격도 하락합니다.

2. 거래소 

거래소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이 거래되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한국에서는 대표적으로 코스피와 코스닥이 있습니다.

  • 코스피(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약어: KOSPI) : 한국 주식시장 중 대표적인 지수이며,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회사들의 주식에 대한 총합인 시가총액의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을 비교하여 나타낸 지표입니다. 원래 명칭은 종합주가 지수였으나, 2005년 11월 1일부터 한국종합주가지수로 바뀌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대형주가 상장되어 있습니다.
  • 코스닥(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약어: KOSDAQ) : 1996년 설립된 주식 시장으로 첨단 기술주 중심인 나스닥(NASDAQ) 시장을 본떠 만든 것으로, 유가증권 시장과는 규제 조치가 별개로 이루어지는 시장입니다. 기술주, 중소형주 등이 거래됩니다.

 

3. 증권 

증권은 주식을 포함한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융상품의 총칭입니다. 주식뿐만 아니라 채권, 펀드, 파생상품 등이 포함됩니다.
증권은 거래소를 통해 매매되며, 수익률과 리스크는 증권 종류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4. 주가

주가는 특정 기업의 주식 가격을 의미합니다. 주가는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결정됩니다. 수요가 높으면 주가는 상승하고, 수요가 낮으면 주가는 하락합니다.
예를 들어, ABC 기업의 발행 주식수가 1,000주이고 현재 주식시장에서 이 주식에 대한 수요가 1,500주라면, 이 주식의 가격은 수요에 따라 상승할 것입니다.
 

5. 시가 총액

시가총액(시총)은 각 상장 종목의 상장 주식 수에 그때의 주가를 곱하여 산출하는 것으로 상장회사 또는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 시가총액 = 전체 주식 수 X 주가

 

6. 배당금

배당금은 기업이 이익을 나눠주는 것입니다. 즉, 기업이 이익을 내면 주주들에게 일정 비율의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예를 들어, A기업이 1년간 1000억 원의 이익을 얻었을 때, 이 중 300억 원을 배당금으로 주주들에게 지급할 수 있습니다.

7. 배당수익률

배당수익률은 주식 투자 수익의 일부를 차지하는 배당금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배당수익률은 기업의 배당금 총액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배당수익률: (연간배당금 / 현주가) X100
예를 들어, A기업의 연간 배당금이 1주당 1000원이고 주식의 현재 가격이 10000원이라면, 배당수익률은 10%가 됩니다.
 
 

8. 주당순이익 (Earnings Per Share, EPS)

주당순이익은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발행 주식수로 나눈 값입니다. EPS는 1주당 얼마의 이익을 창출했냐를 의 지표로 기업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A기업이 1년간 1000원의 당기순이익을 얻었고, 발행 주식수가 100주라면, EPS는 10원이 됩니다. 

 

9. PER (Price-to-Earnings Ratio)

PER은 Price-to-Earnings Ratio의 약자로, 주가 수익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주식 가격을 기업의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값으로, 기업의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PER은 주가가 기업의 수익에 비해 고평가 되었는지 저평가되었는지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PER = 주가 / 주당순이익(EPS)
예를 들어, A기업의 주가가 10,000원이고, EPS가 1,000원이라면, PER은 10배가 됩니다.

 

10. PBR (Price-to-Book Ratio)

PBR은 Price-to-Book Ratio의 약자로, 주가 순자산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주식 가격을 기업의 순자산(자본금 - 부채)으로 나눈 값으로, 기업의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PBR은 기업의 재산 가치를 나타내기 때문에, PER과 함께 사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PBR = 주가 / 주당순자산가치 (Book Value per Share)
예를 들어,  A기업의 주가가 15,000원이고, 주당순자산가치가 1,500원이라면, PBR은 10배가 됩니다.
 


 

주식거래를 하기 위해 기본적인 용어를 정리해 봤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용어들이 있어서 계속 공부를 해가며 정리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존에 대충 알았던 내용을 확실하게 정리할 수 있었고, 주식 어플에 표시되는 종목의 재무정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댓글